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주식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이슈 정리

by TeethBreak 2022. 12. 24.
반응형

최저가를 달리고 있는 테슬라

 

테슬라의 주가가 2년간 최저치를 매일 갱신 중이다. 2022년 12월 23일 무려 120달러대로 추락했다. 작년이라면 상상도 못 하던 가격이다. 

 

이미지 출처: Getty Images

 

테슬라는 CEO인 일론 머스크에 큰 희망을 걸고 투자를 한 사람이 많다. 그만큼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문제점들이 주가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가를 결정하는 큰 요인들 중에는 기업 실적과 시장의 흐름(금리 인상) 등도 있지만 오너 리스크(Owner Risk)도 존재한다. 오너 리스크란 대표 이사(CEO)의 행보가 기업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말한다. 한 기업의 리더인 최고경영자가 본인의 회사를 방치한다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 좋게 다가올 리 없다. 특히 테슬라같이 CEO의 영향력이 큰 회사는 이 부분이 더 크게 다가온다. 

 

오늘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어떠한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고 테슬라 주가 폭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반응형

테슬라 주가에 일론 머스크가 불러온 악재

 

올해 하반기 2022년 10월 27일 일론 머스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위터를 인수하게 된다. 실제 가치보다 높다고 평가되는 무려 440억 달러를 트위터에 쏟아붇는다. 수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천재인 일론 머스크가 물론 큰 뜻이 있어서 트위터를 인수했겠지만 이 행위는 테슬라에게는 큰 악재로 다가오게 된다.

 

트위터 인수 사건은 도미노처럼 수많은 다른 문제들을 초래했다. 전반적으로 보면 (1) 트위터에 돈을 쏟아붓기 위해 테슬라 지분을 가져다 씀 (2) 트위터에 대부분의 시간을 뺏기고 테슬라에 소홀에 짐 (3) 전체적으로 이렇게 안 좋은 판단을 한 머스크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함 정도의 문제들이 생겨났다. 

 

 

1. 트위터에 돈을 쏟아붓기 위해 테슬라 지분을 가져다 썼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하고 그에 필요한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테슬라 주식을 매도하기 시작한다. "주식을 더 이상 팔지 않겠다"라고 본인이 직접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약속을 어기고 수차례 보유 지분을 매도한다. 올해만 4번의 주식 매도가 있었고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지분율은 13.4%까지 떨어졌다. 매번 8.5B, 6.9B, 3.6B정도 되는 거금을 매도했다. CEO의 지속적인 매도는 당연히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켰고 주가를 하락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실제로 일론의 매도 소식이 알려진 시점마다 주가는 폭락하였다. 

 

일론 머스크가 4차례 매도한 시점

 

 

2. 트위터에 대부분의 시간을 뺏기고 테슬라에 소홀에 졌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를 키울 때 테슬라 공장에서 24시간을 보내며 엄청난 성장을 이루어 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직접 테슬라에 관여하는 부분이 많고 영향력이 크다. 하지만 트위터를 인수하고 나서 트위터를 운영하는데 몰두하는 모습이 자주 비춰졌고, 테슬라는 뒷전으로 하는 모습이 비춰졌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를 살펴보면 대부분 트위터에 관심이 쏠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모습은 테슬라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졌고 테슬라에 대한 믿음이 사그라드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3. 전체적으로 안 좋은 판단을 한 머스크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했다

원래 일론 머스크는 "천재" "Visionary(선지자)" 같은 이미지가 강했다. 일론의 수많은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말도 안 되는 것들이 많았지만 큰 성공으로 돌아왔다. 예를 들어, 테슬라로 전기차 시대를 연 것이 일론 머스크이고 수십 년 만에 우주시대를 다시 실현시킨 사람도 일론 머스크이다. 이렇게 대단한 사람이 트위터를 인수하고 수많은 문제들을 초래하니 그의 천재성에 의심이 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앞으로도 (트위터를 아주 비싼 값에 사들이는 것처럼) 좋지 않은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대중들이 확인한 것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주식을 더 이상 팔지 않겠다"라는 약속을 어겼으니 이제 믿음까지 가질 수 없는 사람이 된 것이다. 

 

이미지 출처: The Indian Express

 

추락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평판

현시점으로 일론 머스크는 팬보다는 안티들이 더 많아진 것 같다. 언론에 따르면 12월 12일 일론 머스크가 Dave Chappelle's Show의 게스트로 초대되었는데 야유를 받고 쇼를 마치지 못한 채 내려갔다고 한다. 미국에서 대중적으로 이미 매우 안 좋은 이미지가 생겨난 것이다. 이는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분명히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매출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크다. 지금 그런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 같다.

 

The New York Times의 기사 Elon Musk’s Distraction Is Just One of Tesla’s Problems에서 일론 머스크를 향한 독자들의 맹 비난이 난무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평판 복구가 시급해 보인다. 테슬라 투자자들의 대부분은 일론 머스크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한 경우가 많다. 비전을 잃으면 그 투자자들 또한 잃는 것이다. 나 또한 큰 금액은 아니지만 테슬라의 투자자이다. 수많은 요소들을 보고 테슬라라는 회사를 판단하지만 이번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주식 매각 등의 이슈들은 나에게도 정말 부정적으로 다가왔다.  

 

테슬라 주가에 대한 생각

2022년 12월 23일 기준 테슬라는 5일 연속 큰 하락을 겪고 있다. 글을 쓰는 동안 잠깐 주식창을 보니 125달러 (-9.00%)를 기록 중이다. 테슬라가 이렇게 큰 폭락을 경험하다니. 주식 시장은 역시나 예측이 어렵다. 온갖 악재들이 난무하는 Bear Market에서 CEO 이슈로 이렇게까지 큰 낙폭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것을 배워간다. 작년만 해도 테슬라가 고점대비 70%가량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그래도 테슬라 투자자 분들은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테슬라는 이미 매우 건전한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고 미래 성장성 역시 훌륭한 회사이다. 매년 매출이 꾸준히 수십 퍼센트씩 오르는 회사는 찾아보기 힘들다. 개인적으로 일론 머스크가 더 이상의 이슈를 만들지 않고 테슬라 투자자 분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