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02일 기준 테슬라의 주가는 123.18달러이다. 주가가 작년 대비 70%나 떨어졌다. 혼동이 찾아오는 이 시기에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위해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재무상태표에 나오는 자산, 부채, 자본의 정보를 통해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테슬라의 재무상태표(Balance Sheet)를 살펴보며 재무상태표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테슬라의 재무상태표에 이상은 없는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재무상태표란 도대체 무엇인가?
재무상태표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우선 재무상태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 볼까 한다.
재무상태표(혹은 대차대조표)는 재무제표의 한 종류로 회사가 보유한 자산, 부채, 자본을 나타낸다.
재무상태표를 이해하려면 밑의 두 개념은 알고 가는 것이 좋다.
(총) 자산 (Total) Assets: 기업이 통제하는 모든 자원
(총) 부채 (Total) Liabilities: 회사가 빚진 자원
(총) 자본 (Total) Equity: 회사의 주주 지분
자산(Total Asset) = 부채(Total Liabilities) + 자본(Total Equity)
자산은 부채와 자본의 합과 같다. "기업이 통제하는 모든 자원"은 "회사가 빚진 자원"과 "회사의 주주 지분"의 합과 같기 때문이다.
위는 테슬라의 재무상태표이다. 하늘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을 봐보자. "Total Asset"은 자산이고 "Total Liabilities"는 부채, "Total Equity"는 자본이다.
오른쪽 숫자를 보면 자산 = 74.4B, 부채 = 33.3B, 자본 = 41.1B임을 알 수 있다.계산해 보면 74.4B = 33.3B + 41.1B로 자산은 부채와 자본의 합인 것을 확인해볼 수 있다.
또, 진한 파란색으로 네모쳐진 부분을 보면 "Current Assets", "Total Non Current Assets", "Current Liabilities", "Total Non Current Liabilities"라고 쓰여진 부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Current는 유동, Non Current는 비유동이라는 뜻인데, 이 개념도 알고 가면 좋다.
유동자산 Current Assets: 1년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
비유동자산 Non-Current Assets: 1년 이내에 현금화가 불가능한 자산
유동부채 Current Liabilities: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
비유동부채 Non-Current Liabilities: 1년 이내에 안 갚아도 되는 부채
재무상태표에서 중요한 숫자들, 테슬라는 어떨까?
재무상태표에서 회사의 자산, 부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숫자가 2가지 있다. 밑에 빨간색으로 네모 친 부분인 '현금성 자산 총액(Cash & Cash Equivalents)'과 '장기부채(Long Term Debt)'이다.
테슬라의 2022년 3분기 현금성 자산 총액은 19.5B, 장기부채는 3.9B인 것을 알 수 있다. 이 값들로 알 수 있는 사실이 두 가지 있다. 1) 테슬라는 현금성 자산이 장기부채보다 훨씬 많다. 부채를 갚을 능력이 된다는 뜻이니 회사의 재무 구조가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2) 기간별로 보면 매 분기별 현금성 자산은 꾸준히 늘어나고 장기 부채는 꾸준히 줄어든다. 보유 현금성 자산이 늘고 장기부채가 주는 현상은 회사가 안정적으로 잘 커가고 있다는 뜻이다.
현금성 자산과 장기부채로 계산할 수 잇는 값들이 있다. 우선 '순현금 보유량'을 알 수 있는데 현금성 자산 총액에서 장기부채를 빼주면 된다. 그러면 19.5B - 3.9B = 15.6B가 나온다. 즉, 테슬라의 3분기 순현금 보유량은 15.6B정도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를 더 계산할 수 있는데, 바로 '주당 순현금'이다. 투자의 기회가 될 수 있는 회사는 주가에 비해 주당 순현금이 매우 높은 회사이다. 순현금 보유량이 주가에 비해 높으면 배당을 높이고 자사주를 매입할 가능성이 커진다.
테슬라의 유통 주식수는 3.16B이다. 순현금 보유량 15.6B에서 유통 주식수 3.16B를 나누면 약 4.9라는 값이 나온다. 이 값이 주당 순현금이다. 주당 4.9달러의 순현금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테슬라의 주가는 현재 123.19달러이다. 주당 순현금 4.9달러는 주가에 비해 약 4% 정도의 크기를 차지한다. 순현금 보유량이 주가에 비해 많지는 않다. 테슬라는 고성장주라 큰 악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재도 아니다.
전체적으로 테슬라의 재무상태표에서 테슬라에게 마이너스 될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꾸준히 보유 현금이 늘고 부채는 주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보인다. 이러한 재무 상태를 유지해 나간다면 테슬라의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리
- 재무상태표는 재무제표의 한 종류로 회사가 보유한 자산, 부채, 자본을 나타낸다.
- 자산(Total Asset) = 부채(Total Liabilities) + 자본(Total Equity)이고, 자산과 부채는 유동과 비유동으로 나뉜다.
- 재무상태표에서 중요하게 봐야 할 숫자는 현금성 자산 총액(Cash & Cash Equivalents)과 장기부채(Long Term Debt)이다.
- 테슬라는 현금성 자산의 비중이 장기부채보다 훨씬 높다.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가지고 있다.
- 현금성 자산이 꾸준히 증가하고, 장기 부채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다.
- 현금성 자산과 장기부채로 순현금 보유량과 주당 순현금을 계산할 수 있다.
- 테슬라의 주당 순현금은 크게 의미있는 수준은 아니다.
'재테크 이야기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하기전 꼭 알아야 할 테슬라 리스크(Risk) 요인들 정리 (6) | 2023.01.03 |
---|---|
재무제표 보는 법, 재무제표 종류와 용어 정리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23) | 2023.01.02 |
애플은 뭐 하는 회사인가? 애플 기업 분석 및 전망 (20) | 2022.12.30 |
테슬라 123.15달러, 매우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16) | 2022.12.25 |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이슈 정리 (13) | 2022.12.24 |
댓글